본문 바로가기
정보

NCS 정보기술운영 문제해결능력 예시문제(직업기초능력)

by &38^^@& 2022. 5. 20.

NCS 직업기초능력 직군별 취업 문항에서 정보기술 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의 필기전형 예시문제 미리보기와 다운로드에 관한 정보입니다. 이 자료는 한국 직업능력 연구원의 공개용 자료이며 시험에 대해 미리보기용으로 사용하세요.

 

NCS 직업기초능력

 

NCS 직업기초능력의 직군별 취업 필기문항 중 정보기술운영 직군의 문제 해결 능력 예시문제의 미리보기와 정답 그리고 문제집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가.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예시문제


1 - 다음은 SWOT 분석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환경과 내부의 역량을 동시에 분석하는 방법이다.
  2. WT 전략은 외부의 위협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내부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약점 밖에 없는 상태이므로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를 고려하는 전략이다.
  3. ST 전략은 내부의 강점을 이용하여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이다.
  4. 조직 내부의 강점/약점을 외부의 기회/위협 요인과 대응시켜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2 - 다음 내용 중 문제 유형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김형식 사원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업무 프로세스, 작업방법 등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였다.
  2. 이하나 대리는 HR 제도 개선을 위한 인력 재산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해당 직무 담당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3. 박준수 과장은 구성원들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4. 최준형 팀장은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해외 사업 진출 프로젝트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였다.


3 - 문제해결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2. 문제 해결에 관한 외부 강의 등을 수강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스킬을 습득한다.
  3. 조직의 기능단위 수준에서만 현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4.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당면하더라도 이를 통해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태도로 임한다.

 

4 - 두 사람의 대화 내용에서 ㉠과 ㉡에 들어갈 문제 해결 절차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김대리 : 팀장님. 아무래도 저희 시스템에 문제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이팀장 : 갑자기 그게 무슨 소린가?
김대리 : ( ㉠ )
이팀장 : 그런 현상이 자꾸 발생한다면 큰 문제가 될 텐데,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거지?
김대리 : ( ㉡ )
  1. ㉠: 문제 인식, ㉡: 문제 도출  
  2. ㉠: 문제 도출, ㉡: 원인 분석
  3. ㉠: 원인 분석, ㉡: 실행 및 평가
  4. ㉠: 해결안 개발, ㉡: 실행 및 평가

 

5 - 당신은 신입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미래사업이라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런 토론이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은 쉽게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고 머뭇머뭇하는 모습을 보인다. 당신은 직원들이 최대한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직원들에게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우리 기업의 비전이나 미션을 생각해보고 그에 부합하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2. 오늘의 토론 주제는 미래사업입니다. 어차피 정답도 없고, 지금 현실을 꼭 반영하지 않아도 되니까 이 순간 머리에 떠오르는 것, 아무거나 자유롭게 얘기해보세요.
  3. 현재 우리 기업에서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사업들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고 그와 관련된 단어들을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4. 기업 홈페이지 사업안내에 제시되어 있는 사업분야 중 미래에도 지속적 경영이 가능한 주제를 골라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다음은 K기술원 소속 인턴들의 직업 선호 유형 및 책임자의 관찰 사항을 기록한 내용이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이름 유형 유관직종 책임자의 관찰 사항
김** RI DB개발, 요리사, 철도기관사, 항공기 조종사,
직업군인, 운동선수, 자동차 정비원
부서 내 기기 사용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방법을 잘 찾아냄
유** AS 배우, 메이크업 아티스트, 레크리에이션 강사,
광고기획자, 디자이너, 미술교사, 사회복지사
자기주장이 강하고 아이디어가 참신한 경우가 종종 있었음
강** CR 회계사, 세무사, 공무원, 비서, 통역가, 영양사,
사서, 물류전문가
무뚝뚝하나 잘 흥분하지 않고
일처리가 신속하고 정확함
윤** SE 사회사업가, 여행안내원, 교사, 한의사, 응급구조요원, 스튜어디스, 헤드헌터, 국회의원 부서 내 사원들에게 인기
있으나 일처리는 조금 늦은 편임
박** IA 건축설계, 게임기획, 번역, 연구원, 프로그래머,
의사, 네트워크엔지니어
분석적이나 부서 내에서 잘 융합되지 못하고 겉도는 것처럼 보임


6 - 소비자들의 불만을 접수해서 처리하는 업무를 맡기기에 가장 적절한 사람은? 
 1. 유**  2. 강**  3. 윤**  4. 박**

 

 

아래 글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문제란 목표와 현실과의 차이다. 한 마디로 목표는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는가?’하는 전망을 말하고, 현 상황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하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차이는 목표와 현재 상황이 어긋났음을 의미한다. 문제점이란 ‘무엇 때문에 목표와 어긋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다시 말하면 문제점은 문제가 아니라 원인이다.

 

7 - 위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은?

  1. 지희: 매출 목표를 100억 원으로 정했지만 60억 밖에 달성하지 못했어.
  2. 주연: 교육훈련 시간이 부족해서 인력의 조기 전력화가 불가능해졌어.
  3. 찬호: 공사착공 후 13개월이 지났는데도 진척률이 95% 밖에 안 돼.
  4. 현희: 테블릿 PC 생산 목표를 4만 대에서 3만대로 줄일 수밖에 없었어.

다음은 불만고객 응대를 위한 프로세스이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 불만고객 응대를 위한 8단계 프로세스 >
경청 ⇒ 감사와 공감 표시 ⇒ 사과 ⇒ 해결약속 ⇒ 정보 파악 ⇒ 신속처리 ⇒ 처리확인과 사과 ⇒ 피드백

 

8 - 불만고객 응대 프로세스에 따라 고객 상담을 하고 있는 상담사가 감사와 공감을 표시하는 단계에서 언급해야 할 발언으로 적절한 것은?

 

  1. 고객님, 혹시 어떤 부분이 불편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이렇게 전화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비도 오고 날도 추운데 고생 많으셨겠습니다. 
  3. 고객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정확히 확인한 후 바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내용을 확인하는 데 약 1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제해결능력-예시문제
문제해결능력 예시문제

 

< 관련 글 : 추천하는 직업 리스트와 유사 직업 322가지 모음

추천하는 직업 모음으로 리스트와 유사한 직업 소개 등 322가지 직업 모음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유명한 직업과 관련된 유사한 직업 소개로 다양한 직업 리스트 모음을 보며 자신의 관심 분야를 넓힐 수 있습니다. >

 

나.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정답과 해설


1. 정답 : ③
해설 :기업 내부의 S(강점)W(약점) 기업 외부의 O(기회) T(위협)에 대한 분석 기법 = SWOT 분석
- SO 외부 환경의 기회 활용을 위해 내부 강점을 사용
- WO 내부 약점을 극복하여 외부 환경의 기회 활용
- ST 외부 환경의 위협 회피를 위해 내부 강점을 사용
- WT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내부 약점 최소화

2. 정답 : ④
해설 : ① 현재의 생산성을 개선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② 현재의 HR제도를 개선하여 인력 재산정을 하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③ 구성원의 현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④ 경영전략. 미래 지향적인 비전 달성을 위한 설정형 문제 수행 과정

3. 정답 : ③
해설 : 조직의 기능단위 뿐만 아니라 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야 한다. 

4. 정답 : ②
해설 : ㉠은 문제 구조를 파악하여 문제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이슈에 대해 도출해내는 단계이므로 문제 도출 단계가 적절하다.
㉡ 문제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단계이므로 원인 분석 단계에 속한다.

5. 정답 : ②
해설 : ①, ②, ③, ④,  모두 미래사업이라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할 때 할 수 있는 말의 내용으로 적절하지만, 이 중에서 머뭇거리는 직원들에게 동기부여의 측면을 담고 있는 보기 지문으로는 ②가 가장 적절하다.

6. 정답 : ②
해설 : 소비자의 불만사항에 흥분하지 않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강**이 소비자 불만 접수 처리 업무를 맡기에 가장 적합하다.

7. 정답 : ②
해설 : 위 지문에서 문제와 문제점은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다. 문제점은 문제라는 목표와 현재 상황과의 차이를 야기한 원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점과 문제는 원인과 결과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잘 반영한 선택 지문은 ②이다.

8. 정답 : ②
해설 : ①은 위의 프로세스 중 정보파악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③은 위의 프로세스 중 해결약속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④는 위의 프로세스 중 신속처리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보기 지문 중 감사와 공감 표시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으로 적절한 보기 지문은 ②이다.

다.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문항집 다운로드

문제집

20-1-3.+정보기술운영_필기전형_직업기초능력(문제해결능력)_시험지.hwp
0.04MB

정답과 해설

20-1-3.+정보기술운영_필기전형_직업기초능력(문제해결능력)_답안지.hwp
0.02MB

이상 NCS 직업기초능력의 정보기술운영분야 문제 해결 능력의 예시 문제집 미리보기와 다운로드 정보입니다.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

국가 직무능력표준(NCS)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과 해설 pdf정보입니다. 본 자료는 NCS 사이트 자료실의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시험에 예시 문제로 공개되었으며 시험 준

ksma.tistory.com

블라인드 채용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

 

블라인드 채용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

블라인드 채용 2021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과 해설 pdf정보입니다. 본 자료는 NCS 사이트 자료실의 2021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에 공개되었으며 NCS 시험을 이해

ksma.tistory.com

내일배움카드 개발자 과정 교육(자바 & 파이썬) 5 과정

 

내일배움카드 개발자 과정 교육(자바 & 파이썬)5 과정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한 국비지원 무료교육과정 중 K-디지털 아카데미의 자바 & 파이썬를 활용한 개발자 교육 5 과정에 대한 정보입니다. 내용을 보시고 관심이 있다면 더 자세한 사항은 사이트

ks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