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 직군별 취업 문항에서 정보기술 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의 필기전형 예시문제 미리보기와 다운로드에 관한 정보입니다. 이 자료는 한국 직업능력 연구원의 공개용 자료이며 시험에 대해 미리보기용으로 사용하세요.
NCS 직업기초능력
NCS 직업기초능력의 직군별 취업 필기문항 중 정보기술운영 직군의 문제 해결 능력 예시문제의 미리보기와 정답 그리고 문제집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가.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예시문제
1 - 다음은 SWOT 분석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환경과 내부의 역량을 동시에 분석하는 방법이다.
- WT 전략은 외부의 위협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내부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약점 밖에 없는 상태이므로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를 고려하는 전략이다.
- ST 전략은 내부의 강점을 이용하여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이다.
- 조직 내부의 강점/약점을 외부의 기회/위협 요인과 대응시켜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2 - 다음 내용 중 문제 유형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 김형식 사원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업무 프로세스, 작업방법 등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였다.
- 이하나 대리는 HR 제도 개선을 위한 인력 재산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해당 직무 담당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박준수 과장은 구성원들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 최준형 팀장은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해외 사업 진출 프로젝트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였다.
3 - 문제해결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 문제 해결에 관한 외부 강의 등을 수강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스킬을 습득한다.
- 조직의 기능단위 수준에서만 현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당면하더라도 이를 통해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태도로 임한다.
4 - 두 사람의 대화 내용에서 ㉠과 ㉡에 들어갈 문제 해결 절차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김대리 : 팀장님. 아무래도 저희 시스템에 문제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이팀장 : 갑자기 그게 무슨 소린가?
김대리 : ( ㉠ )
이팀장 : 그런 현상이 자꾸 발생한다면 큰 문제가 될 텐데,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거지?
김대리 : ( ㉡ )
- ㉠: 문제 인식, ㉡: 문제 도출
- ㉠: 문제 도출, ㉡: 원인 분석
- ㉠: 원인 분석, ㉡: 실행 및 평가
- ㉠: 해결안 개발, ㉡: 실행 및 평가
5 - 당신은 신입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미래사업이라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런 토론이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은 쉽게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고 머뭇머뭇하는 모습을 보인다. 당신은 직원들이 최대한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직원들에게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우리 기업의 비전이나 미션을 생각해보고 그에 부합하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오늘의 토론 주제는 미래사업입니다. 어차피 정답도 없고, 지금 현실을 꼭 반영하지 않아도 되니까 이 순간 머리에 떠오르는 것, 아무거나 자유롭게 얘기해보세요.
- 현재 우리 기업에서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사업들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고 그와 관련된 단어들을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기업 홈페이지 사업안내에 제시되어 있는 사업분야 중 미래에도 지속적 경영이 가능한 주제를 골라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다음은 K기술원 소속 인턴들의 직업 선호 유형 및 책임자의 관찰 사항을 기록한 내용이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이름 | 유형 | 유관직종 | 책임자의 관찰 사항 |
김** | RI | DB개발, 요리사, 철도기관사, 항공기 조종사, 직업군인, 운동선수, 자동차 정비원 |
부서 내 기기 사용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방법을 잘 찾아냄 |
유** | AS | 배우, 메이크업 아티스트, 레크리에이션 강사, 광고기획자, 디자이너, 미술교사, 사회복지사 |
자기주장이 강하고 아이디어가 참신한 경우가 종종 있었음 |
강** | CR | 회계사, 세무사, 공무원, 비서, 통역가, 영양사, 사서, 물류전문가 |
무뚝뚝하나 잘 흥분하지 않고 일처리가 신속하고 정확함 |
윤** | SE | 사회사업가, 여행안내원, 교사, 한의사, 응급구조요원, 스튜어디스, 헤드헌터, 국회의원 | 부서 내 사원들에게 인기 있으나 일처리는 조금 늦은 편임 |
박** | IA | 건축설계, 게임기획, 번역, 연구원, 프로그래머, 의사, 네트워크엔지니어 |
분석적이나 부서 내에서 잘 융합되지 못하고 겉도는 것처럼 보임 |
6 - 소비자들의 불만을 접수해서 처리하는 업무를 맡기기에 가장 적절한 사람은?
1. 유** 2. 강** 3. 윤** 4. 박**
아래 글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문제란 목표와 현실과의 차이다. 한 마디로 목표는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는가?’하는 전망을 말하고, 현 상황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하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차이는 목표와 현재 상황이 어긋났음을 의미한다. 문제점이란 ‘무엇 때문에 목표와 어긋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다시 말하면 문제점은 문제가 아니라 원인이다.
7 - 위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은?
- 지희: 매출 목표를 100억 원으로 정했지만 60억 밖에 달성하지 못했어.
- 주연: 교육훈련 시간이 부족해서 인력의 조기 전력화가 불가능해졌어.
- 찬호: 공사착공 후 13개월이 지났는데도 진척률이 95% 밖에 안 돼.
- 현희: 테블릿 PC 생산 목표를 4만 대에서 3만대로 줄일 수밖에 없었어.
다음은 불만고객 응대를 위한 프로세스이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 불만고객 응대를 위한 8단계 프로세스 >
경청 ⇒ 감사와 공감 표시 ⇒ 사과 ⇒ 해결약속 ⇒ 정보 파악 ⇒ 신속처리 ⇒ 처리확인과 사과 ⇒ 피드백
8 - 불만고객 응대 프로세스에 따라 고객 상담을 하고 있는 상담사가 감사와 공감을 표시하는 단계에서 언급해야 할 발언으로 적절한 것은?
- 고객님, 혹시 어떤 부분이 불편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렇게 전화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비도 오고 날도 추운데 고생 많으셨겠습니다.
- 고객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정확히 확인한 후 바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내용을 확인하는 데 약 1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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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정답과 해설
1. 정답 : ③
해설 :기업 내부의 S(강점)W(약점) 기업 외부의 O(기회) T(위협)에 대한 분석 기법 = SWOT 분석
- SO 외부 환경의 기회 활용을 위해 내부 강점을 사용
- WO 내부 약점을 극복하여 외부 환경의 기회 활용
- ST 외부 환경의 위협 회피를 위해 내부 강점을 사용
- WT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내부 약점 최소화
2. 정답 : ④
해설 : ① 현재의 생산성을 개선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② 현재의 HR제도를 개선하여 인력 재산정을 하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③ 구성원의 현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탐색형 문제 수행 과정
④ 경영전략. 미래 지향적인 비전 달성을 위한 설정형 문제 수행 과정
3. 정답 : ③
해설 : 조직의 기능단위 뿐만 아니라 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야 한다.
4. 정답 : ②
해설 : ㉠은 문제 구조를 파악하여 문제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이슈에 대해 도출해내는 단계이므로 문제 도출 단계가 적절하다.
㉡ 문제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단계이므로 원인 분석 단계에 속한다.
5. 정답 : ②
해설 : ①, ②, ③, ④, 모두 미래사업이라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할 때 할 수 있는 말의 내용으로 적절하지만, 이 중에서 머뭇거리는 직원들에게 동기부여의 측면을 담고 있는 보기 지문으로는 ②가 가장 적절하다.
6. 정답 : ②
해설 : 소비자의 불만사항에 흥분하지 않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강**이 소비자 불만 접수 처리 업무를 맡기에 가장 적합하다.
7. 정답 : ②
해설 : 위 지문에서 문제와 문제점은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다. 문제점은 문제라는 목표와 현재 상황과의 차이를 야기한 원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점과 문제는 원인과 결과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잘 반영한 선택 지문은 ②이다.
8. 정답 : ②
해설 : ①은 위의 프로세스 중 정보파악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③은 위의 프로세스 중 해결약속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④는 위의 프로세스 중 신속처리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이다.
보기 지문 중 감사와 공감 표시 단계에서 언급할 내용으로 적절한 보기 지문은 ②이다.
다. 정보기술운영부 분야 문제 해결 능력 문항집 다운로드
문제집
정답과 해설
이상 NCS 직업기초능력의 정보기술운영분야 문제 해결 능력의 예시 문제집 미리보기와 다운로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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