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

by &38^^@& 2022. 5. 6.

국가 직무능력표준(NCS)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과 해설 pdf정보입니다. 본 자료는 NCS 사이트 자료실의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시험에 예시 문제로 공개되었으며 시험 준비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NCS 채용자료실

해당 사이트에는 채용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인사담당자, 취업준비생, 면접관의 교육자료와 전형별 평가 샘플, 채용모델 필기 문항, 채용모델 면접문항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NCS 채용 자료실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NCS통합 사이트 [ 블라인드 채용 ] → [ 자료실 ] → [ 채용모델 필기 문항 ]의 2022년 1월 14일에 작성된 예시 문항집으로 NCS 시험에 대비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 대인관계 능력 예시문제

본 예시 문제 중 대인관계능력 문제 3~5번 문제입니다.

 

3-5] 아래는 조직 내 갈등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대화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A팀장 : 다음 달부터 인식개선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해야 하는데, 어떻게 할지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어요. 이번 주 내에 초안은 나와야 하니까, 오늘은 자유롭게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도록 합시다.

B대리 : 아, 저와 C사원이 생각해 보았는데요. 홍보 부스를 만들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참여하는방식은 어떨까요?

D대리 : ㉠ 부스는 어디에 설치할건데요? 몇 개를 설치할거고 그 부스 운영은 누가해요? B대리님은 지난 프로젝트 때도 그렇고 아이디어를 내시는 건 좋은데 그걸 끝까지 책임지고 진행하시지 않는 것 같아요. 지난번에도 저랑 E사원이 뒷처리 하느라 얼마나 고생했는데요.

B대리 : 그때는 제가 그것 말고도 다른 일 때문에 신경을 많이 못 써서 그런 거잖아요. ㉡ 그럼 D대리님 생각은 어떠신데요?

D대리 : 제 생각에는 오프라인 방식보다는 온라인 방식이 더 괜찮을 것 같아요. B 대리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오프라인 방식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한정적인데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잖아요.

B대리 : 아니죠. 제대로 알려지지 않을 경우엔 오히려 참여자 수와 홍보효과가 더 급감할 수도 있어요.

A팀장 : ㉢ 그러면 B대리님과 D대리님이 말한 방식을 함께 진행하면 어떨까요?

B대리 : 저희가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은 한정적인데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면 그 어느 쪽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것 같아요. 이왕 할 거면 제가 말씀드린 오프라인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D대리 : B대리님 말씀대로 투입할 인력이 한정적이면 더욱더 온라인 방식을 써야죠.

A팀장 : 오늘 회의는 누가 옳다 틀리다 겨루는 자리가 아니에요. ㉣ 혹시 다른 생각이 있으신 분 있나요?

 

3. 갈등을 증폭시키는 일반적 원인은 적대적 행동, 입장 고수, 감정적 관여로 나눌 수 있다. 위 대화에서 나타나지 않는갈등의 원인은?

① 적대적 행동

② 입장 고수

③ 감정적 관여

④ 모든 원인이 나타나고 있지 않음

 

4. 갈등의 유형에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있다. 갈등의 유형과 지문 속 ㉠~㉣을 연결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불필요한 갈등 : 개개인이 저마다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편견 때문에 발생한 의견 불일치로 적대적 감정이 생길 때 일어남
해결할 수 있는 갈등 : 목표와 욕망, 가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이해하는 시각이 다를 경우에 일어남

① ㉠ - 불필요한 갈등

② ㉡ - 불필요한 갈등

③ ㉢ - 해결할 수 있는 갈등

④ ㉣ - 해결할 수 있는 갈등

 

5. A팀장은 서로 적대심을 보이고 있는 B대리와 D대리의 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직원들이 승패를 가르는 것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닫게 해야겠어.

② 자신만의 입장을 고수하면 갈등을 더 크게 유발할 수 있다고 두 사람에게 주의를 줘야겠어.

③ 우리 부서 내 갈등은 모두 사라져야 하니 팀장인 내가 갈등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겠어.

④ 이렇게 계속해서 갈등상황이 방치되면 우리 팀이 발전할 수 없으니 이대로 내버려 둘 수는 없겠어.

 

 

NCS-필기문항
NCS 필기문항

 

나. 문제 정답과 해설

3. 정답 : ③

 갈등의 증폭 원인인 적대적 행동, 입장고수, 감정적 관여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적대적 행동

 팀원들은 ‘승·패의 경기’를 시작한다. 팀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승리하기를 원한다.

 

-2. 입장고수

 팀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팀원들은 각자의 입장만을 고수하고, 의사소통의 폭을 줄이여, 서로 접촉하는 것을 꺼린다.

 

-3. 감정적 관여 : 팀원들은 자신의 입장에 감정적으로 묶인다. 지문의 대화에서 B, D 대리는 서로의 방식이 옳다고 겨루는 ‘적대적 행동’,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는 ‘입장고수’‘입장 고수’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감정적 관여의 모습은 보기 어렵다.

난이도 : 상(갈등관리능력-지식)

 

4. 정답 : ①

㉠에서는대리가 갖고 있는 B대리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적대감을 형성하여 갈등을 촉진하고 있다. 이는 불필요한 갈등에 해당한다.

㉡, ㉢, ㉣에 나타난 문장은 갈등 상황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난이도 : 중(갈등관리능력-기술)

 

5. 정답 : ③

③ 조직 내 갈등이 늘 부정적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조직 내 적정 수준의 갈등은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난이도 : 하(갈등관리능력-기술)

 

다. NCS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과 해설집 pdf

문제집은 총 152페이지로 hwp로 작성되었으나 사용상의 편의를 위해 pdf로 변환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문제집과 정답 및 해설집 파일 2개로 구성)

2020년+NCS+직업기초능력+필기평가+예시문항+시험지.pdf
1.16MB
2020년+NCS+직업기초능력+필기평가+예시문항+답안지.pdf
0.39MB

이상 2020년 NCS 직업기초능력 필기평가 예시 문항집 pdf에 대한 정보이며 본 문제집의 저작권은 NCS에 있으며 '공공누리 제 4 유형' 출처를 표시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 TOP10 + 70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 TOP10 + 70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 성격의 장. 단점 항목의 취업준비생이 뽑은 예시 TOP 10와 성격에 관한 추가 자료 70가지입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는 이런 기회에 고민을 좀 하셔서 자신을

ksma.tistory.com

직무에 따른 이력서 특기 추천(35 예시)

 

직무에 따른 이력서 특기 추천(35예시)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무에 따른 35가지 특기를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남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기술이나 기능이면 참 좋지만 말처럼 쉽진 않죠. 아래의 글

ksma.tistory.com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 ( 성격, 역량, 성공사례 )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 ( 성격, 역량, 성공사례 )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를 참고용 자료입니다. 두회사의 실제 합격자의 두 종류의 자기소개서이며 성격의 장점과 단점의 보완점, 자신의 가치관과 이유, 지원동기와 성공

ks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