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점 창업비용과 수익률 정보. 홍대 피카소 거리에서 웨스턴 바를 창업한 경험과 역전 할머니 맥주 프랜차이즈 창업비용과 수익률 이야기입니다. 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 부동산 중계료, 주방설비, 메뉴 정하기, 요리 배우기, 프랜차이와 비교하기
주점 창업비용과 수익률
주점은 마진이 좋고 방문자의 테이블당 매출도 높고 상품의 품질 유지도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다른 매장과의 차이점을 만들기가 어렵고 고객 관리와 직원 관리가 어려우며 선호하지 않는 업종입니다.
A, 홍대 웨스턴 바 창업 비용
2002년 월드컵이 있던 해에 홍대에서 웨스턴 바를 오픈하여 5년간 운영했던 경험 기준입니다.
① 매장 보증금
보증금은 월세의 10배 정도부터 시작하며 낮은 경우 권리금과 합계한 금액이 낮아지기 때문에 장사가 잘되면 권리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좋지만 같은 이유로 권리금을 높게 주고 인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증금을 낮추고 월세를 올리는 방법도 있는데 보증금 1,000만 원을 낮추고 월세 10만 원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보증금 2천만 원, 월세 170만 원, 부가세 별도, 관리비는 없었습니다. 관리비는 세금을 내지 않을 목적으로 만든 경우가 많으며 예전에는 없었습니다.
② 매장 권리금
법으로 정해 지거나 보장되지 않는 비용으로 모두가 싫어하는 비용입니다. 신규 건물은 권리금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음식점은 수도시설, 가스시설, 전기시설과 음식업 허가를 위한 비용도 발생합니다.
신규 건물은 권리금이 없는 대신에 보증금과 월세가 높은데 영업이 잘되지 않아 매장을 팔고 싶을 때 보증금과 월세가 높으면 다른 매장과 비교가 되어 권리금(시설비)을 받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권리금은 7천을 조정하여 5천에 인수했으며 5년 뒤에 영업이 잘될 때 권리금 더 받고 매장을 인계했습니다.
③ 부동산 중계료
법적으로 최고 금액만 정해져 있으며 협의하여 정합니다. 영업이 잘 안 되면 다시 매장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지역 부동산과 마찰이 있으면 좋지 않아 원하는 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당시 300만 원)
지금은 권리금에 대해서도 별도로 청구를 하는데 정해진 룰이 없으며 매장이 마음에 들면 진행 전에 중계료를 물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이 부르거나 강압적인 경우 다른 업체를 이용하여 계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거래는 조금 위험하니 경험이 없는 분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④ 기존 주류 인수
주점을 인수할 때 주류 도매상을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와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류 도매상과 상의하여 영업하고 남은 주류를 인수하거나 도매상에게 반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매 업체는 그 지역 업체를 이용하는 게 소량 주문을 해도 바로 응답을 해서 좋습니다.
부가세를 뺀 금액에 조금 할인해서 인수했는데, 기존 주류는 인수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⑤ 인테리어 공사
목수 소개받기
인테리어 업체를 잘 모르는 경우 지역 목공소에 문의하여 목수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좋은 점은 인테리어에 대해 잘 이해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면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나쁜 점은 뚜렷한 계획이 없어서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다면 수정과정이 많이 생겨 비용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뚜렷한 인테리어 계획이 없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동산에서 소개받기
부동산 중계소에 문의를 해서 업자를 소개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좋은 점은 정해진 금액에 일이 완료된다는 점과 매장 경험이 많아 디자인을 잘 이해하고 완성시켜 준다는 점. 돈만 받고 도망가지 않는다는 점, 나쁜 점은 비용이 목수보다 높다는 점입니다.
전문 업체를 찾기
인테리어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좋은 점은 완성도가 높고 문제가 발생하면 보완을 해준다는 점, 우리 매장이라고 생각하여 내편이 있다는 점, 공사 과정에 다른 일을 하며 신경을 덜 써도 된다는 점
나쁜 점은 그 모든 장점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과 돈을 받는 사람과 일을 하는 사람이 다르거나 위의 목수, 업자가 일을 하는 경우가 있어 결국 비용이 높다는 점입니다.
아내 직업이 인테리어 디자이너라서 목공수 목수에게 작업을 지시했고 목수가 자기 목공소에서 작업해서 매장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사소한 페인트와 작업은 직접 했으며 인건비와 재료비만 지불하고 전기 관련은 건축이 전공이라 재료를 을지로에서 구매해서 직접 설치했습니다. 전기 배선을 바꾸는 일은 전기공이 해야 하며 그런 이유로 배선 변경 없이 등과 조명 방식만 변경했습니다.
⑥ 주방설비
기존 매장의 경우 조금만 손을 보기 때문에 메뉴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정도만 손을 보면 됩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주류 업체에 소개를 받거나 황학동과 같이 주방 설비 도매 거래를 하는 곳에 문의를 하면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주방은 음식을 조리하고 서비스하는 순서가 있어서 이동하는 동선이 중요합니다. 주방 동선이 잘못되면 일하는 게 너무 힘들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중간에 영업을 중단하고 주방 기구를 다시 배치를 하고 가스 설비를 변경했습니다.
의자 테이블은 중고품이나 반품을 싸게 구매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2달만 지나면 새 제품과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반품된 제품 중에 수량이 많지 않은 제품은 더 싸서 이런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⑦ 메뉴 설정
주방 경험이 없는 경우 학원에서 배우거나 메뉴를 전수하는 분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자격증 과정이 아닌 창업과정의 조리를 배워야 하며 완성도가 70%라 생각하고 부족한 30%는 책과 인터넷, 카페, 유튜브를 통해 본인이 노력해서 채워나가면 됩니다.
주방 설비도 여기서 문의하거나 약간의 수고비를 주면 방문해서 주방 배치와 메뉴를 도와주시기도 합니다. 전문 창업 학원에서 조리를 배웠으며 운영하는 매장에서 며칠 일을 하였는데 이 방법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픈을 도와주시는 전문 주방장도 있습니다. 월급이 조금 높지만 메뉴와 설비와 소스, 단가까지 잘 정리해 주시고 오픈 후 매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도와주십니다.
단점은 사람에 따라 도움의 크기가 다르며 비용이 조금 높습니다. 처음부터 3~6개월만 도와달라고 하셔서 소스까지 완벽하게 배우는 게 좋습니다. 팀이 움직이는 경우 한 번에 그만두거나 소스를 가짜로 가르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⑧ 메뉴 만들기
주류 업체에게 문의하면 매출이 좋은 매장의 메뉴와 단가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매출 좋은 매장을 물어 직접 방문해서 메뉴 종류와 서비스되는 양, 가격, 맛, 분위기를 배워 참고하여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타깃을 정해 특정 메뉴나 주류 가격을 낮추거나 서비스를 추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⑨ 주점 장점 & 단점
주점의 장점은 마진이 좋다는 점입니다. 주류는 판매가를 원가의 3배 정도이며 메뉴도 음식점보다 높아 마진이 좋습니다.
단점은 진상 고객 상대와 직원 관리가 어렵습니다. 20대 손님이 많은 곳은 미성년자 출입 통제도 큰 위험입니다. 음식점보다 서비스에 민감해서 직원 교육을 잘하거나 좋은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새벽까지 영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아침 8시까지 영업했습니다.
⑩ 수익성
그전에 대기업을 다녔는데 월급의 두세 배는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골이 많아지며 외상도 많아지고 서비스도 많아졌으며 카드 매출이 늘어나면서 수수료도 많아졌습니다. 1년 카드 매출 4억에 카드 수수료가 1천2백만 원, 수수료를 제외하고 입금되니 이것도 큰 부담이 되었으며 잘되면 주변에 경쟁점이 많아져 매출 유지와 직원 관리가 어려워 그만뒀습니다. 다른 거 해도 그만큼 벌거라고 생각해서 그만뒀지 나쁘지는 않습니다.
주류 프랜 차이즈 창업 비교
매장 보증금과 권리금 기타 공사비와 재료비, 기타 공과금 비용 등은 제외된 창업비용입니다.
ⓐ 투다리 창업비용
창업비용은 교육비 220만, 가맹비 330만 등 총 4,533만 원이 예상됩니다.
가맹점은 1,400개 정도이며 전국 평균 매출액은 112,513,000원이며 인천 지역은 202,465,000원입니다. 마진은 매출이 평균보다 높은 경우 50%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잘되는 곳과 안 되는 곳 차이가 커서 4억 이상 매출을 올리는 곳도 많이 보았습니다.
인건비가 높아진 이유로 재료를 냉동으로 취급하면서 메뉴 퀄리티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혼자서 동내 주점을 운영하는 경우 괜찮은 브랜드인데 같은 방식으로 재료만 좋은 것을 쓰면 경쟁력이 있습니다. 중소도시에는 아주 영업이 잘되는 곳이 많습니다.
ⓑ 역전 할머니 맥주 창업비용
창업비용은 교육비 330만, 가맹비 770만 등 총 7,386만 원이 예상됩니다.
가맹점은 287개 정도이며 전국 평균 매출액은 497,514,000원이며 서울 지역은 821,403,000원입니다. 마진은 매출이 평균보다 높은 경우 40%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좋고 메뉴 퀄리티도 괜찮아서 영업이 잘되고 있습니다. 비슷한 브랜드도 많고 비슷하게 하는 개인 점도 많은데 잘하는 곳은 매출이 상당히 좋습니다.
주점 창업비용과 수익률로 웨스턴 바의 창업 과정과 할머니 맥주 등 체인점 창업비용과 수익률 정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