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기소개서 성격의 단점과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 예시

by &38^^@& 2022. 5. 28.

자시 소개서의 성격의 장단점에서 특히 단점을 쓸 때의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 단점인 경우의 9가지 예시를 참고하세요. 단점을 스스로 잘 파악하고 인정하며 보완하려 노력한다는 인상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단점

자기 성격의 단점을 본인 스스로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하는 개선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장점과 같은 단점을 이야기하면 면접에 실패한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치명적인 단점이 직무수행에 어려움이 있어서 탈락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단점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가 회사에 악영향을 주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소서 성격 단점 작성방법과 주의사항

① 단점임을 인정해라

단점을 장점과 같이 포장하면 안 됩니다.

 

이 면접자는 자기 단점을 인정하지 않고 포장만 하니, 입사해서 성격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인정하기 않고 개선하려 하지 않겠구나 판단하여 탈락시킵니다.

 

② 부정적 결과 예시

성격의 단점으로 발생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시하여 단점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절대 포장해서는 안됩니다. 포장을 하여 장점으로 보이려 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장점과 같은 단점(나쁜 예시)
신중하다 보니 느리긴 하지만 실수를 안 합니다. (인정을 하지 않고 포장을 함, 단점이 아님)

단점을 인정하는(좋은 예시)
신중하다 보니 일이 늦어져 일정 맞추려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적 결과를 인정함) 그래서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려고 일정을 계획하고..... (보완 방법과 노력이 뒤따름...)

부정적 결과에 자신이 피해를 받은 결과만 쓰는 것이 좋음, 가족이나 사회적인 피해까지 크게 확장할 필요는 없음

단점은 극복할 수 있으면 단점이 아니며 문제라는 점을 알고 인정하며 보완하려 노력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즉 업무상 문제가 발생하면 스스로 문제점을 인정하고 보완하려 노력하는 사람을 기업이 원한다는 점입니다.

 

③ 단점 금지 키워드

꼼꼼하지 않다, 게으르다, 아침잠이 많다,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난다, 스트레스 등 

주의사항으로 단점을 정직하게 작성해야 하지만 회사 업무와 관련하여 너무 강한 부정적 단점은 완벽한 보완 방법이 있지 않다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④ 보완 방법을 제시

"공과 사가 명확하다."와 같이 장점, 단점일 수 있는 중립적인 성격은 부정적 결과를 예시하면 단점이 되고, 보완 방법과 노력을 설명합니다.

공과 사가 명확한 성격이다 보니 친구들에게 서운하다는 이야기를 듣는 일이 많습니다. '조'활동에 시간, 약속위반에 대해 엄격하게 페널티를 주다 보니 서운하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벌금을 받거나 페널티를 줄 때 상대방 이야기를 모두 들어주며 인간적인 면에서 공감하려 노력하여 조금은 입장을 이해받게 되었습니다,

 

 

공과사가 분명한 성격

일처리에서는 맺고 끊음이 분명합니다. 일처리를 할 때에도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의견이 대립될 때에는 먼저 충분히 상대방의 의견을 듣습니다. 그런 후에 상대방의 의견이 대의에 어긋나거나 비논리적인 주장을 할 때에는 잘못된 부분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하여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려는 편입니다. 이것은 장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일처리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면, 때로 동료들에게 냉정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단점이 됩니다. 하지만 냉정하다는 사람들의 평가가 두려워 일처리를 대충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말도 있듯이, 사람들을 설득할 때에는 항상 그 사람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부드러운 화법으로 설득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잘 쓴 예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 단점

1. 반면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 저의 단점입니다. 부탁하는 사람의 감정이 상할까 우려되어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은 저와 상대 모두에게 해가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부탁을 들어주지 못할 상황이라면 확실하게 이야기하여 매듭지어야 하는데 거절하지 못하고 혼자 전전긍긍하게 되고 상대방은 상대방대로 미안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을 만들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에 부탁을 받았을 때 제가 과연 할 수 있는 일인지를 생각해봅니다. 만일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면 솔직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상대에게 제 마음을 전합니다. 부탁을 거절하면 상대방이 마음이 상할 것을 고려하여 최대한 저의 상황을 전달하고 제가 도울 수 없는 이유를 이해시키는 노력을 통해 저는 상대와의 관계도 유지하면서 완곡하게 거절하는 방법을 익혀가고 있습니다.

 

2.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어서 힘든 때가 많습니다. 상대의 부탁을 어떻게든 들어주려고 노력하다 보면 그것이 오히려 제게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저와 상대방 모두에게 득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부탁을 들어주려 노력하되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을 조정하려는 노력을 통해 저와 상대방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그런 저의 단점은 성격이 단호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일을 할 때는 단호하게 자르고 제가 못 할 것은 딱 잘라서 못한다고 말씀드려야 하는데 자꾸만 거절을 못해 일을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성격은 주변 선배님들께 배우면서 업무에 혼선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 번 배우기 시작하면 끝까지 열심히 하는 아이이니 믿고 맡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제가 조금 손해를 보는 것 같더라도 그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사람들을 도우려고 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태도는 종종 친구들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할 때에는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기분 좋게 도와줄 수 있는 선에서 도움을 주되, 스트레스가 될 정도로 부담이 되면 정중히 거절하여 스트레스를 없애려고 노력합니다.

 

5. 반면 저는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을 잘 못하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제가 우유부단한 사람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들어줄 수 있는 부탁과 들어주지 못하는 부탁을 분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부탁이 거절당했다고 해서 상대가 기분 나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저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단력을 갖춘 사람으로 거듭나려 합니다.

 

6. 제 성격의 단점은 정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사람들과 잘 사귀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다 보니 정에 약해서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다른 사람이 저에게 함부로 대해도 끊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업무적인 면에서 이런 경우가 생기면 트러블이 난다는 것을 안 후로는 거절하는 법을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7. 이러한 성격은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돌보아 오면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동물들의 마음을 이해해보려는 노력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반면에 저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지나쳐 쉽게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제게도 도움이 되지 않고, 타인에 대한 배려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들어줄 수 없는 부탁인데도 쉽게 거절하지 못하여 전전긍긍하고, 부탁한 사람 또한 마음이 불편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상대에게 전달하는 노력을 통해 단점적인 성향을 고쳐가고 있습니다.

 

8.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 저의 단점이라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대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그러나 저는 제가 도와줄 수 없는 부탁을 거절하지 않는 것은 저와 상대방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도와주지 못하는 부탁은 정중히 거절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처음에는 상대에게 서운함을 느끼게 할지라도 둘의 관계를 더욱 오래 지속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주변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려는 성격이 강해 부탁을 받으면 거절을 잘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모습이 때로 우유부단한 모습으로 비치기도 합니다. 제가 도울 수 없는 부분이라 어쩔 수 없이 거절해야 하는데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몰라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결단력 없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상대와 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좀 더 완벽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단점 작성 방법과 주의사항,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의 단점 9가지 예시입니다.

 

 

자기 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잘 쓴 예(꼼꼼한 성격)

 

자기 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잘 쓴 예(꼼꼼한 성격)

꼼꼼함이 장단점인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잘 쓴 10가지 예시입니다. 전문가들은 꼼꼼함을 성격의 장단점에는 좋지 않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업무 성과와 관련성이 낮아 비슷한 표현인 '신중

ksma.tistory.com

직업 가치관의 13가지 종류와 해설 ( 2004년, 2014년 가치관의 순위 및 변화 )

 

직업 가치관의 13가지 종류와 해설 ( 2004년, 2014년 가치관의 순위 및 변화 )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순간이 직업을 준비하거나, 일을 하며 성취와 가치를 쌓고, 은퇴 이후엔 이루어낸 결과로 인생을 즐기며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직업 가치관의 종류를 알아보고 자

ksma.tistory.com

직무에 따른 이력서 특기 추천(35예시)

 

직무에 따른 이력서 특기 추천(35예시)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무에 따른 35가지 특기를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남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기술이나 기능이면 참 좋지만 말처럼 쉽진 않죠. 아래의 글

ks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