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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5060세대의 관심사와 설문 통계자료

by &38^^@& 2022. 5. 26.

5060 세대를 마케팅에서는 새로운 소비층 WAVY세대라고 하며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성인 자녀에게 생활비(74.8%)를 지원하고, 부모님에게도 생활비(44.6%)를 지원하며, 노후 준비(40.8%)를 걱정하고, 건강관리(71%)에 돈을 씁니다.

 

5060 세대 특징

 

마케팅에서 WAVY세대는 사회 경제적 부(Wealthy), 능동적인 성향(Active), 추구해온 가치(Value), 젊음을 유지하려는 의지(Youth)로 표현되는 5060 세대를 의미합니다.실제 60대 소비가 다양한 곳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는데 앞으로 유일하게 증가하는 세대일 걸로 예상하고 있네요.

 

5060세대 가족 관련 통계

항목 비율 내용
성인 자녀의 생활비를 지원 74.8% 월 평균 73만 원
성인 자녀에게 목돈 지원(결혼, 학자금) 75.7% 평균 5,847만 원
부모님에게 정기적 생활비 지원 44.6% 비정기적 28.4%
부모님 병원, 요양시설 간병을 부담 58.5%  
손주를 돌봐주고 있다 27.1% 수고비 받음 34.9%
부모와 성인 자녀를 동시에 부양 34.5% 자녀 78만, 부모 40만
여성의 애정 순위 첫째가 자녀 54.4% 배우자 29.9%
남성의 애정 순위 첫째가 배우자 59.0%  

부모와 성인 자녀를 동시에 부양하고 있는 5060 세대 비율이 셋 중 하나, 경제적인 부를 가졌다고 하지만 세 대중 일부의 이야기 같습니다.

 

 

5060 세대 관심사 순위

관심사 키워드
노후준비 - 40.8 시간, 혼자, 집, 친구
자녀의 취업과 결혼 - 35.1 건강, 돈, 가족, 나이, 엄마
본인의 건강 - 35.1 아들, 현재, 매일, 아내
여가와 취미활동 - 33.7 스트레스, 운동, 부부
가계 생계비 마련 - 24.6 치료, 의사, 딸, 주변

최고 관심사가 노후 준비, 부모의 노후를 부담했지만 자신의 노후는 스스로 챙겨야 하고 자녀의 취업과 결혼도 챙겨야 합니다. 

 

5060 세대 소비 목적

항목 내용
건강 관리 71.0% 치료가 아닌 관리 목적의 시술 포함
맛집 탐방 55.5% 미슐랭/블루리본 레스토랑 방문
지인 모임 43.5%  
여행.관광.여가 38.0%  
취미 활동 32.0%  

부유한 5060세대는 건강을 위해 치료가 아닌 관리나 유지를 위한 시술비 지출이 더 크다고 합니다. 맛집 탐방도 가성비 위주가 아닌 점도 다른 세대와 다른 점입니다. 이건 5060 세대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060 세대의 고민과 걱정거리

간병 18.4 용돈 14.2 희생 13.8 자녀 결혼 13.1
금전적 요인 12.4 요양원 11.2 자녀 학비 4.6 상속 4.5
계속 지원 4.2 손주 육아 3.6 가족 자식
미래 일자리 가난 노후
죽음 변화 정신 혼자
육체 건강 습관 도움

고민거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이런 고민 때문에 힘들다는 5060 세대만의 단점이라고 하겠네요.

 

5060세대의 관심사와 고민, 걱정거리, 소비, 가족관련 설문 통계자료에 대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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