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편의점 1등 GS 편의점은 페미 이슈 때문에 주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편의점 경쟁력 1등은 GS편의점이라고 생각하며 창업비용과 수익성 계산을 해봤습니다. 참 담합니다. 하지만 이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GS25 편의점 창업비용
점포를 누가 구하고 임대료를 누가 부담하느냐에 따라 세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 GS1은 수익이 가장 높고 임대료+보증금+권리금+인테리어+시설비를 부담합니다.
- GS2는 수익은 중간 임대를 회사와 공동으로 합니다.
- GS3는 회사가 지정한 매장에서 운영만 합니다.
GS1은 자기 가계, 임대한 가계가 있거나 임대하여 높은 수익을 얻으려 할 때 임대료와 보증금 권리금을 점주가 부담합니다. 인테리어와 시설비를 본인이 부담하고 수익 10%를 더 받아 발생하는 수익의 83%를 가집니다.
GS3는 회사가 차려놓은 편의점을 월급 사장처럼 운영만 하며 수익의 48%를 월급으로 가집니다. 가장 안전하지만 가장 수익이 낮으며 GS2는 두 가지의 중간 방식입니다.
항목 | GS1 | GS2 | GS3 | |
점포임대 | 점주부담 | 점주+GS | GS | |
수익 | 점주수익 | 66% | 60% | 41% |
24시간 장려 | +5% | +5% | +5% | |
활성화 장려 | +최대 2% | +최대2% | +최대2% | |
수익 추구형 | +10% | - | - | |
최종 수익 | 73~83% | 67% | 48% | |
비용 | 임대료 | 점주 | 공동부담 | GS부담 |
인테리어/시설비 | 점주 (수익 +10%)/GS | GS부담 | GS부담 | |
상품/소모품비 | 1,500만 | 1,500만 | 1,500만 | |
가맹비 | 770만 | 770만 | 770만 | |
개점비 계 | 2,270만 | 2,270만 | 2,270만 | |
계약 | 기본계약기간 | 5년 | 4년 | 4년 |
수익추구형 | 7년 | - | - | |
담보설정 | 5,000만 | 3,000만 | 3,000만 |
- 수익 추구형은 점주가 인테리어와 시설비(장비 포함)를 부담하면 추가 수익(+10%)과 계약기간이 7년으로 연장됩니다.
- 담보 설정은 현금 이외에 부동산 근저당권, 예금 질권, 이행보증보험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총 투자 비용은 점포 임대비용을 제외하면 대략 8,000만 원
수익 계산
매출의 경우 하루 150~180만 원이 평균이라고 하는데 본사 주장과 실제 편의점 사장님과의 수치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항목 | 금액 | 내용 | |
매출 | 총 매출 | 5,000만 | 일평균 매출 167만 기준 |
총 마진 | 1,500만 | 총 마진률 30% | |
점주 수익 | 1,150만 | 70% 배분시 | |
비용 | 월임대료 | 150만 | 지방 B급 임대료 |
소모품비 | 30만 | ||
전기, 수도 | 80만 | 수도 광열비 포함 | |
상품 폐기비 | 60만 | 유통기한 상품 폐기 | |
인건비 | 600 | 각종 수당 제외 | |
카드 수수료 | 70 | ||
기타 | - | 세금, 본사 지원금 | |
비용 계 | 990 | ||
순 수익 | 160만 |
총 마진율
대략 평균 25%를 말하며, 상품마다 마진율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게 어렵습니다. 담배 매출이 크면 마진이 낮아지고 마진이 큰 상품이 많은 경우 높아 30%가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품 폐기
음식물 유통기간 관리를 잘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가 크고 폐기가 싫어 상품 주문을 안 하면 언제나 물건이 없는 편의점으로 손님이 찾지 않아 매장이 폐기됩니다.
인건비
점주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비용으로 가족과 같이 운영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편의점 성공
사람마다 MBTI가 다르듯 잘할 수 있는 업종이 따로 있습니다. 편의점은 서비스업. 때문에 서비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건이 텅 빈 편의점과 사고 싶도록 물건이 가득 잘 관리되어 상품관리와 배치가 잘된 매장 매출은 같은 브랜드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손님 수 증가에는 한계가 있으며 돈을 들고 방문하는 손님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여 객단가를 높여야 합니다. 마진 좋은 상품을 눈에 잘 띄게 배치하고 상품 계산 시 배치된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하여 "이거 요즘 많이 사가시네요" 말 한마디로 객 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편의점은 24시간 상품을 판매하는 업종으로 법이 허용하는 거의 모든 제품을 마음대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본사가 허용하는). 상권에 따라 꽃을 팔고, 케이크를 팔고, 마진과 단가가 높은 양주를 엄청 파는 편의점이 있으며 낮은 수위의 성인용품을 판매하는 매장도 있습니다. 또한 유행하는 음식 조합을 눈에 띄게 잘 배치하고, 커피 기계 관리를 잘해서 맛과 향이 기가 막힌 매장도 있습니다. 모든 생맥주 가계의 맥주 맛이 같지 않듯...
무료로 봉투에 담아주는 건 금지 하지만 테이프로 물건을 살짝 감아 들기 좋게 하는 서비스는 금지가 아닙니다. 세계 최고의 물건을 가지고 팔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사려고 오는 사람에게 팔지 못할 일은 없습니다. 이런 도전 마음이 없다면 편의점 경쟁은 지옥입니다.
경쟁 상대는 즐거운 마음으로 손님과 사랑을 나누는데 손님 눈을 피하고 불친절한 알바에게 영업을 팽개 치고도 수익이 남을 만큼 호황은 아닙니다. 자신이 있다면 본사 담당이 깜짝 놀랄 만큼 큰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안심 운영지원 시스템
1일 18시간 이상 운영시 최소 운영비를 정하여 매출이 부진하면 회사가 운영비를 보조해 줍니다.
항 목 | GS1 | GS2 | GS3 |
24시간 | ~800만 | ~750 | ~700 |
18~24시간 | ~550만 | ~500 | ~450 |
지원기간 | 2년 | 2년 | 2년 |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 영업비(=임차료+전대료+인건비+전기료+관리비)를 보조해 줍니다. 점주의 순이익을 보조하는 게 아니라 문을 닫지 않도록 심폐 소생술을 2년간 해주는 개념입니다.
계약 해지 시
90일 전에 문서로 통보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이 많은 위약금이 있습니다.
① 해약 수수료
= 직전 1년간의 평균 월 매출총이익 35% x 타일 별/기간별 개월 수
타입/기간 | 개점후 3년미만 | 3~4년 | 4~5년 |
GS1 | 6 | 4 | 2 |
GS2 | 4 | 2 | |
GS3 | 4 | 2 |
예시 : 5,000만 원(월 매출) x 0.3(총 이익률) x 0.35(본사 분) x 6(3년 미만) = 3,150만 원
GS가 투자한 비용에 대해 계약을 완료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② 폐점 수수료
500,000원 (부가세 별도) 폐점과 관련 GS의 업무비용
③ 시설 감가상각 잔존가액
GS1 타입 중 인테리어 시설을 GS가 한경우 : 폐점까지 GS가 투자비용을 회수하지 못했다면 일부를 점주에게 부담. 다른 타입은 매장 수익 배분에서 인테리어 투자비용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회수하지 않음.
편의점 창업은
편의점 선택은 브랜드 가치와 경쟁력이 일 순위 같습니다. 다른 항목은 개인의 노력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광고와 같은 홍보와 이벤트는 개인의 역량을 넘어서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다양한 손님층을 대하는 서비스업으로 상품 진열과 관리 그리고 판매에 많은 노동력이 들어 가지만 포화상태라 수익성은 매우 낮습니다. 개인적 성향에 따라 플러스가 된다면 아직도 오픈하여 성공하는 매장이 있지만 단순히 계산대에서 계산하는 그림만 그린다면 차라리 6개월 편의점 알바를 해보시며 고민하시길 추천합니다.
GS25 창업사이트 [ http://gs25.gsretail.com ] 전화번호 1644-5425
이상은 GS25 편의점 창업 비용 수익 계산과 이런 사람은 성공합니다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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