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는 완전식품인가 아니면 칼슘의 적이여서 끊어야 하는 것 인가? 아이들에게도 많이 권하고 본인도 즐겨 마시곤 했는데 언제부터인지 우유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니다. 우유에 대한 비판이 내용과 근거를 조사했습니다.
우유는 완전식품입니다. (단 송아지에게는 )
우유에 대한 비판
유제품을 끊어야 할 여섯 가지 이유
유제품을 끊어야 할 여섯가지 이유 |
마크 히먼 : 의사, 연구자 교육자, 활동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 우유는 스포츠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뼈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는 증거는 없다.
- 유제품은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다.
- 우유의 포화지방이 심장질환과 관련이 있다.
- 유당불내증은 전 세계인 75%에게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 유제품은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악화시킨다.
각종 알러지, 부비강, 귀의 염증, 제1형 당뇨, 만성변비, 소화 빈혈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은 암녹색 잎채소, 참깨, 해초, 정어리, 연어와 비타민D를 섭취할것을 권장합니다.
하버드대 월터 월렛(Walter Willett) 교수 (임상의학)
- 골다공증을 오히려 증가시킨다. (유제품 소비가 적은 아프리카, 아시아지역이 발생률도 낮음.)
- 칼슘이 뼈를 보호하는 역할이 적으며, 비타민D가 뼈에 더 중요함.
- 건강한 세포와 나쁜 세포(암)까지 촉진하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수치를 증가시킨다.
- 세계 인구 75%는 유제품 소화능력이 떨어진다.
- 유제품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우유가 완전식품이라고?'
쉬라 레인 감독은 자신의 천식이 '유제품'에서 오는 것임을 확신하여 취재 결과를 영화로 제작했습니다.
Q. 우유가 완전식품이라는 것의 정확한 증거는?
우유에 대한 연구 논문은 대부분 부정직 측면에 대한 연구이며, 긍정적인 논문은 3개(낙농업계 소속의 동일인의 논문)
최고의 자연식품이란 자료는 미국의 '전국낙농위원회'가 제공한 자료. <먹는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의 저자 신디 오미라는 '식품 피라미드'는 의사나 영양학자, 보건 전문가들이 만든 것이 아니라 배후에 '미국 낙농업계'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NCBA (미국목축협회)는 공화당에 연간 400만 달러 이상 후원하며 무리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료 전문가는 "암 질환자에게는 절대 우유나 유제품을 먹여서는 안 된다"라고 경고하며 섭취를 끊어 호전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산성인 우유, 알카리성인 인체 ... 중성화를 위해 뼈에서 칼슘을 빼낸다고 ? |
'오래 살고 싶으면 우유 절대로 마시지 마라'
존스 홉킨스 의대 교수, 소아의학의 권위자인 저자 프랭크 오스키 박사는 상업적인 이득만 추구하는 낙농업계의 사기극이라 주장합니다.
- 멸균과정에서 칼슘의 성분이 변형되어 잘 흡수되지 않는다.
- 우유의 유효 성분 '락토우즈'라는 당분을 소화시킬 '락타아제'가 없으면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고, 5세 이상에는 인구의 75%가 분비되지 않는다.
- 산성 식품이라서 약알칼리성인 인체는 산성화를 막기 위해 위해 뼈 안의 칼슘을 빼내 산성화를 막는데 이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된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개발도상국에 유아 유동식 판매 금지 결의안을 통과시키며 모든 유아들에게 모유를 먹여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유제품이 몸에 맞지 않는 것 같고 피로도를 증가한다는 이야기도 많고, 골다공증에 더 불리하다는 위의 글에 공감하여 우유는 완전 식품인가에 대한 회의감으로 오래전부터 유제품 섭취를 많이 줄여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