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취준생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TOP30

by &38^^@& 2021. 6. 7.

취업 준비생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에 대한 취준생들이 뽑은 30가지 성장과정 예시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조언을 보면 소설처럼 쓰라고 하는데, 이번 기회에 자신에 대해 조금 더 알아 과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장과정

왜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직업관이 형성된 계기를 알려 달라고 합니다. 성장 스토리나 가족 소개서가 아니며, 성격이나 가치관이 형성된 과정을 알려 달라는 뜻입니다. 당신이 어떤 캐릭터(성격의 장. 단점)인지 알고 싶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이해(성장과정) 혹은 검정하고 싶은 듯합니다. 

 

 

서로 간의 궁합

그 어렵다는 공무원 시험에서 많은 경쟁자를 이겨낸 승리자들이, 6개월 안에 승리를 포기하고 이직을 하는 일이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많은 보수와 엄청난 배경의 회사라도 신입사원이 그만두는 사례도 많습니다. 취업자에게는 조금의 시간낭비, 멘털붕괴, 값진 경험이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시간낭비, 재정낭비, 인력낭비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일을 잘할만한 사람, 조직에서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을 사람, 몇 년간 엄청난 투자로 일을 가르쳤을 때 그만두지 않고 성과를 내줄 사람을 원합니다.

 

적성을 숨기고 무조건 입사만 하자고 하는 사람은 결국 기업이 많은 노력을 들여 이제 일을 스스로 할만하니 그만두는 그런 사람은 제외하고 싶은 것입니다.

 

성장과정 작성 3단계

  1.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의 연관성을 찾습니다.
  2. 1단계에서 제시할 연관성의 근거를 경험에서 사례로 찾습니다.
  3. 2단계의 경험이 어떤 영향이 되었는지 연결합니다.

 

성장과정 예시

  • 취준생이 추천한 예시
부모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던 말이"책임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맡은 일은 투철한 책임감을 가지고 완벽하게 해내는 것은 부모님의 가르침의 영향이 컸습니다.
부모님께서 어렸을 때부터 배우는 것 을 중요시하셔서 인지 지금도 항상 배우는 것 에 대한 기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배움에 대한 열정은 아마도 부모님의 가르침 덕이 아닌가 합니다.
어려서부터 하늘에 대한 동경으로 모형비행기를 제작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그때부터 엔지니어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범하기보다는 굴곡이 많은 성장기였지만 성공이든 실패든 모든 경험은 반드시 성장의 발판이 된다는 말처럼 인생공부였고, 그렇기에 이모 든 것이 앞으로 더 단단하고 강인한 인재로 성장해 나가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이사를 자주 다녀서 전학이 잦았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환경을 많이 경험해 볼 수 있었고 항상 뛰어난 적응력으로 낯선 환경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 성장과정 참고용 예시
지금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인 자세인 정직, 책임감, 근면성을 가슴에 품고 언제나 노력하면서 끊임없는 도전으로 진정한 창조를 꿈꾸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예술 방면에 소질이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미술, 글짓기 등의 분야에서 상을 많이 탔습니다. 이런 저의 인문학적 소양은 지금 제 창의력의 기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릴 적 전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었습니다. 무엇을 결정해야 할 때면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하다 보니 남들보다 실수를 덜 하게 되어 부모님과 선생님께 칭찬을 자주 듣곤 했습니다.
남들보다 부족한 하거나 뒤처지지 않으려 성실함 하나로 당당하게 맞서신 아버지의 정신은 제 몸 구석구석에도 가득 배어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와 저의 든든한 후원자였던 어머니. 성실함 속에 진취적임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가르침을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평안하고, 화목한 가정 분위기 속에서 바르고, 밝게 자랄 수 있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항상 강조하신 ‘근면’과 ‘성실’ 덕분에 남들보다 더 일찍 일어나서 활동하는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
  • 성장과정 참고용 예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성실성”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믿고 계시는 아버지께서는 제가 매사에 최선을 다하여 당당하게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여성이지만, 누군가에게 의존하거나 순종적인 것을 미덕으로만 생각할 수 없다고 교육해주신 어머니 덕분에 제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중고등학교 시절을 거쳐 대학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사회 봉사 활동, 교내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사람들과 만나며 즐거움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맞벌이를 하셨던 부모님은 저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셨지만, 부모님의 가르침 덕분에 독립성은 저의 신념이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끼니를 알아서 챙겨 먹어야 했고 학교에서 내주는 숙제 또한 스스로 해야 했습니다.
사람은 항상 부지런해야 한다는 부모님의 생활습관 덕분에 저는 아침형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학창 시절 지각이라는 단어는 저와 거리가 멀었습니다.
  • 성장과정 참고용 예시
저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한 번도 결석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12 년 동안 한 번도 놓친 적이 없는 개근상은 성실함의 당연한 결과물이었습니다.
어려서부터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였고,  그 결과 위기 대처능력이 길러졌고 어려울 때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어릴 적, 아버지를 따라 낚시하러 다녔습니다. 미끼를 물은 물고기는 절대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자연스럽게 형성된 제 성격은 그 일에 몰두하면 해내야 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활발한 성격으로 우리 집안의 분위기 메이커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항상 웃음이 멈추질 않는 집안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었다는 것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인생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만큼 확고한 목표가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라는 생각으로 학창 시절부터 제 미래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매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 성장과정 참고용 예시

 

 

나무의 성장과정
성장

어린 시절에는 내성적인 성격이었으나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지금은 외향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교우관계가 원만하여 두루두루 친하게 지낼 수 있었으며 내 주장을 하기보다는 남의 말을 들어주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상담 역할을 많이 했고, 친구들과 펜팔을 통해 주고받은 편지도 저의 가장 소중한 보물 중의 하나입니다. 
막내로 태어나 언니의 언행을 보고 들으며  윗사람으로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알 수 있었으며 윗사람을 존경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익혔습니다.
어릴 적부터 만들기를 좋아해 원하는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 만들곤 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도전함으로써 내 손으로 직접 만들고자 하는 마음이 점차 큰 것을 만들고 싶은 열망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저에게 한없는 사랑을 베풀어주시는 부모님께서는, 항상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셨습니다. 한평생을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양보하며 사시는 부모님은 앞으로 제가 닮고 싶은 모습입니다.
  • 성장과정 참고용 예시
항상 다정하시고 맛있는 음식을 하면 이웃들에게 나누어주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며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서부터 항상 제 편이 되어주셨던 어머니와는 달리 남자다움을 항상 강조하신 엄하신 아버지 영향 덕분에 어느 자리에서도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영향이 자라면서도 크게 작용하여 제가 속한 모임마다 리더 역할을 해내며 리더십을 키우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꼭 물어봐야 직성이 풀렸고, "왜?"를 말하는 습관을 지녔습니다. 이런 습관은 성인이 되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초석이 된 것 같습니다.
어려서부터 미술과 글쓰기에 남다른 재능이 있었던 저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만드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했습니다. 이미 주어진 것을 모방하는 것에는 별로 흥미를 느끼지 않았던 제 천성 탓일 것입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단 하루도 결석, 조퇴, 지각한 일이 없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이는 저의 성실성을 단 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합니다.

 

취업 준비생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에 대한 취준생들이 뽑은 30가지 성장과정 예시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31way.blogspot.com/2022/11/growth8.html

 

자소서 성장 과정 잘 쓴 예시 8가지 설명

이력서, 자기소개서 (자소서), 면접의 성장 과정에 관해 설명할 때 잘 쓴 예시 8가지 모음입니다. 지원자의 가치관, 성격의 장점 단점 등 지원자의 능력은 알겠지만, 성격을 모르기 때문에 몇 가

31way.blogspot.com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 TOP10 + 70

자소서를 위한 짧은 명언모음 좌우명추천 [ 1 근면, 성실, 인내 ]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 ( 성격, 역량, 성공사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