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소서 가치관에 대한 7가지 예시

by &38^^@& 2022. 10. 14.

자기소개서 가치관에 대한 7가지 예시입니다. 좋은 자소서를 완성하거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치관 신뢰, 가치관 자기 믿음, 가치관 봉사, 성실, 정직, 도전, 정직과 성실이라는 가치관에 대한 자신만의 설명입니다.

자소서 가치관 예시 모음

 

 

가치관이란 가치에 대한 관점, 가치 의식을 말하며 옳고 틀린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행복과 불행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면접관은 멋진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찾기보다 조직생활에 어울리지 않는 가치관이나 이해할 수 없는 가치관을 주장하는 사람을 피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가치관 설명을 "이런 가치관이 있는데 그래서 이런 일을 이렇게 한 경험이 있습니다"가 좋습니다. 

 

1. 가치관 신뢰

Q. 공공기관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세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신뢰입니다. 각자 자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여 신뢰를 쌓아야만 조직의 업무 수행도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공기관의 직업윤리는 이러한 신뢰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은 그 특성상 업무 수행의 결과가 우리 국민에게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공공기관이 국민에게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기관이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며, 업무를 통해 공공의 복리를 증진한다는 궁극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일도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공공기관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각 구성원이 올바른 직업관과 업무에 대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본인의 사적 이익 또는 업무상의 태만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저 또한 "000"이 국민에게 지속적인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늘 직업윤리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2. 가치관 자기 믿음

현대그룹 명예회장 故 '정주영'님의 말씀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무슨 일을 시작하든 된다는 확신 90퍼센트와 반드시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 10퍼센트 외에 안 될 수도 있다는 불안은 1퍼센트도 가지지 않는다.’

 

이 말은 자신의 믿음과 신뢰에 관한 절대적 신념을 드러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언제나 확신에 바탕을 둔 사람으로 제가 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을 하지 않은 적은 없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며 자신의 힘으로 차는 중고차가 아닌 새 차를 사겠다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열심히 돈을 모았습니다. 그렇게 2년 뒤 저는 그렇게 사고 싶었던 차를 사게 되었습니다. 저는 언제나 하면 된다는 저 자신에 대한 신뢰로 살아온 사람입니다.


3. 가치관 봉사

‘가치 있는 삶을 살자.’

제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많은 사람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방황할 때 고등학교 선생님의 도움으로 고민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제게 가치 있는 삶이란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삶입니다. 제가 받았던 사랑만큼 저 또한 누군가에게 사랑을 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생활하면서 저는 저와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봉사활동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함께 근무하는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한 달에 한두 번씩은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 자체가 제게 큰 기쁨이기도 합니다. 함께 봉사활동을 하며 동료애를 더욱 끈끈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귀사에서도 저와 뜻을 함께하는 동료들과 함께 활동하였으면 좋겠습니다.


4. 가치관 성실

저의 생활신조는 ‘꾸준한 사람이 되자’입니다.

성실한 사람은 세상에 많다고 생각합니다. 열정적인 사람도 많고 특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처음 시작했던 그 역량을 꾸준히 발휘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책임지고 밀고 나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일단 시작한 것은 끝까지 밀고 나가는 성격입니다. 제품 기획을 처음 시작했을 때도 일반적인 제품군끼리 묶어서 되는대로 판매하자는 의견이 아주 많았습니다. 하지만 홈쇼핑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기획을 접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추측 하였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제품군을 묶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반대하는 사람들과 타협하였고 외국의 사례를 근거로 제시하며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적극적으로 토의하였습니다. 제가 꾸준히 적극적으로 나서자 저를 믿고 따라오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 결과 첫 매출에서 다른 제품군들보다 120%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였고 그 이후로 저와 같이 상품을 기획하는 후배들도 늘었습니다. 저의 이런 생활신조와 실행력은 제가 하는 업무를 원활하게 하고 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귀사에서도 저의 실행력과 꾸준함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5. 가치관 정직

Q. 공작자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세요.

 

공기업의 공직자는 자신이 하는 사소한 행동도 각 기관 혹은 나라를 대표하기에 직업윤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국가기관 소속의 특징을 가지고 일하는 만큼 나 하나의 행동이 기관 전체를 대표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정직입니다. 그래서 일을 할 때 자신뿐만 아니라 속해있는 단체를 생각하며 정직하고 성실하게 행동하였습니다. "OO" 아르바이트할 때 패티 굽는 업무를 하였는데 위생에 신경 쓰며 오래 지난 패티는 규정에 따라 폐기 처리했습니다. 학원 아르바이트로 아이들을 대할 때는 말과 행동이 학부모님들에게 보이는 회사의 이미지임을 알고 더 신중하게 행동하였습니다. 이렇게 각 구성원이 자신이 맡은 업무를 정직하고 성실하게 수행한다면 더욱 청렴하고 공정한 기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글은 패티를 바로 버렸다.라고 되어 있는데, 조금 위험해 보이는 글 같아 "규정에 따라 폐기"로 수정했습니다. 자신의 정직한 신념을 위해  회사를 고발하는 위험한 사람으로...

6. 가치관 도전

오프라 윈프리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도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무게 중심을 찾게 하는 선물입니다. 맞서 싸우지 마세요. 그저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저는 도전이라는 단어를 가장 좋아합니다. 제가 언제나 목표로 하는 삶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매 순간을 도전과 현실 안주라는 두 가지 갈림길에서 선택의 갈림길에 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갈림길에서 언제나 도전을 선택하기란 쉽지만은 않은 길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을 믿는다면 실패는 두려워할 것이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 자신을 믿습니다. 이러한 믿음은 노력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을 위해 얼마 큼의 노력했는지는 스스로가 제일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최선의 노력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합니다. 도전을 통해 저는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수많은 도전의 상황이 기다리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도전들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과감하게 도전했던 경험이 없는 게 아쉽네요.

 

가치관-자기믿음-예시
가치관 자기믿음 예시

7. 가치관 정직과 성실

저는 정직과 성실,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로 매사에 임하려 합니다.

 

세상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성공은 없기에,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으면 항상 남들이 알아주건 알아주지 않건 상관없이 목표를 위해 흘리는 땀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목표를 이루고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는 것은 내가 흘린 땀과 노력의 대가라고 생각하며, 목표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도 좌절하지 않고, 아직 노력이 부족하다는 마음으로 노력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실해서 얻게된 작은 경험이 없는 게 아쉽네요.

 

자기소개서(자소서)와 면접에서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한 7가지 예시입니다.

 

 

 

직업 가치관의 13가지 종류와 해설 ( 2004년, 2014년 가치관의 순위 및 변화 )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순간이 직업을 준비하거나, 일을 하며 성취와 가치를 쌓고, 은퇴 이후엔 이루어낸 결과로 인생을 즐기며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직업 가치관의 종류를 알아보고 자

ksma.tistory.com

 

▶ 가치관 종류 리스트와 자기 가치관 찾는 방법 예시 

 

▶ 합격 자소서 가치관 3가지 예시와 설명, 가치관 이야기

 

 

존경하는 인물 리스트와 선택 주의사항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준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리스트와 인물 선정에 대한 주의사항입니다. 면접 시 질문을 하는 이유는 수험자의 가치관과 형성된 객관적인 사실을 알고 싶어 질문

ks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