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 TOP10 + 70

by &38^^@& 2021. 6. 7.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 성격의 장. 단점 항목의 취업준비생이 뽑은 예시 TOP 10와 성격에 관한 추가 자료 70가지입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는 이런 기회에 고민을 좀 하셔서 자신을 좀 더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

 

장. 단점과 강. 약점

성격의 장단점은 태어난 나의 캐릭터성으로 누구나 틀림없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 장점이 호감이고, 다른 사람에게는 비호감일 수 있습니다.  

 

성격의 강. 약점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성격의 장. 단점이 개발된 것이 성격의 강,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격이 긍정적으로 발휘되면 강점이고 부정적으로 발휘되면 약점이 됩니다. 성격이 급해서 빠른 실행력과 추진력이 있습니다. 성격이 급한 것을 긍정적으로 발휘하여 강점으로 작용한 것이며 반대로 성격이 급하여 치밀하게 계획하는 계획력이 약합니다. 이것은 부정적으로 작용한 약점입니다.

 

대학생활이나 사회경험을 통해 성격의 장. 단점이 강.약점으로 개발되었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질문에서 강. 약점이 아니라 장. 단점을 묻는 것은 역량이 뛰어난 사람을 뽑겠다는 것이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뽑겠다는 뜻입니다. 고유한 캐릭터성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다양한 자소서 정보를 본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성격의 장.단점 5단계

단 계 내 용
1. 장점 직무와 가장 잘 맞는 장점을 쓰시는 게 맞습니다.
그 직무와 가장 잘맞는 장점과 나의 실제 장점이 맞지 않다면 다른 직무를 찾아야 합니다. 합격을 하더라도 직장생활이 힘들어 고통스러운 경험을 남기고 그만 두게됩니다.
2. 근거 장점으로 발휘된 성공 경험이나 근거.
간단한 에피소드를 써주시면 됩니다.
3. 단점 솔직한 단점
도저히 생각이 나지않으면 장점의 반대편 (장점의 나쁜점)
예) 실행력이 뛰어납니다 vs 경솔한면이 있습니다.
4. 문제점 가장 중요한 포인트. 단점으로 인한 문제점이나 현상
단점은 극복할 수 없습니다. 극복이 되면 단점이 아니며, 성격의 장단점은 나의 캐릭터입니다.
단점으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커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면 됩니다.
5. 경험 문제점을 극복한 경험
이문제점은 반드시 장점으로 커버가 됩니다. 결정을 빨리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사교성이 장점이라 신뢰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2. 취준생이 뽑은 성격 장점 순위

1. 누가 시켜서 일을 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스스로 찾아서 일을 추진하는 타입입니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나듯, 앞으로도 주도적으로 인생을 살 것 입니다.
2. 성공 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여 목표를 이루어야 스스로 만족을 합니다. 목표를 만들고 이루면 다시 세워서 이루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3. 저의 장점은 유연한 사고입니다. 남의 조언을 잘 새겨들어 고칠 줄 알고, 새로운 것을 잘 수용하는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꼼꼼하고 세밀하게 두 번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 실수하지 않는 편입니다.
5. 제가 지금까지 가장 많이 들어왔던 칭찬은 "친절하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저의 친절함으로 인해 타인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 저 또한 만족감을 느끼고 행복해집니다.
6. 저는 항상 빨리 배우고 빨리 적응한다는 점에 자신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저의 장점을 살려 무엇이든 도전하면 가능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저의 장점은 끈기입니다.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 라는 신념을 가지고 어떤 일이든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끈질기게 파고듭니다.
8. 낙천적인 저의 장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하고 즐겁게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합니다.
9. 전공이나 어학 등 취업을 위해 키워야 하는 역량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배우고자 하는 욕심이 큽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어떤 것이든 배워서 다재다능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10. 저의 장점은 매사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입니다. "노력은 꿈을 실현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라는 생각으로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합니다.

 

3. 취준생이 뽑은 성격 단점 순위

1. 저는 친구가 사소하게 던진 말에 크게 생각하고, 사소한 일에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저만의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맛있게 먹고 땀나게 운동하면서 그날의 스트레스를 그날에 풀고 있습니다.
2. 조금은 신중한 편이라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모로 따져보고 옳다 싶으면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 늦은 면이 있으나, 신중하게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일의 결과는 좋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3. 한 가지에 몰입하면, 다른 것은 잊고 지나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친한 친구의 생일을 잊는다는 등의 일입니다. 이런 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메모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성인이 되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루일과를 시작할 때, 일적인 부분 외에 다른 역할로써 해야 하는 일들이 있는지 항상 체크합니다.
4. 조금의 변칙을 사용하면 쉽게 끝낼 수 있는 길이 있는데도 원칙을 준수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융통성이 부족하게 아니냐는 말을 가끔 듣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속한 그룹의 멘토나 선배들에게 노하우를 여쭙고, 많은 자료수집을 통해 효율성 있게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돌아가지만 원칙을 준수하는 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옳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 사람을 만나 진솔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이런저런 고민을 상담하는 등의 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사람과의 어울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할 일을 미루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꼭 해야 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처리하는 편입니다.
6. 저는 마음에 걸리는 일이 있으면, 별일이 아닌데도 계속 생각을 하면서 자책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마음에 걸리는 일이 생기면, 부모님이나 지인과의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갖는 편입니다. 대화를 통해 저의 문제점과 정확한 상황판단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7. 조용하게 혼자 분석하기를 좋아하고, 그룹활동을 할 때 나서기보다는 묵묵히 뒤에서 받쳐주는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그룹활동 등에서 팀장을 자진해서 해보기도 하고 낯선 사람들을 만나는 동호회 활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제가 맡은 일은 꼭 해내고 말겠다는 생각에서 맞다고 생각하는 것은 끝까지 고집을 부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상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그 분야의 전문가의 견해를 찾아보기도 하고 제 생각이 틀렸다는 판단이 들면 바로 수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9. 마음이 약하고 정에 이끌리는 편이라, 친구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해 여러 번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고 받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부탁에 거절을 할 때 기분이 나쁘지 않게 거절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우고 있습니다.
10. 저는 뭐든 빨리빨리 처리해야 직성이 풀리고, 일을 남겨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입니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항상 메모하고 두 번 체크하는 습관을 기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표정이 없는 여자 얼굴
성격의 장단점

4. 성격 장.단점 참고 자료 (성격의 종류)

  • 단순한, 개척적인, 결단력 있는, 경쟁적인,
  • 고집이 있는, 단호한, 도전적인, 객관적인,
  • 계획적인, 관례를 따르는, 꼼꼼한, 끈기 있는,
  • 논리적인, 독립적인, 디테일에 약한, 마무리에 약한,
  • 미래지향적인, 소신 있는, 이성적인
  • 수용적인,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겸손한, 느긋한,
  • 대인관계가 원만한, 동정심이 많은, 불확실이 두려운, 성실한
  • 수동적인, 비판적인, 신중한, 완벽을 추구하는,
  • 일관성 있는, 정확한, 체계적인, 침착한 , 쉽게 싫증 내는, 열정적인
  • 융통성 있는, 적응력이 뛰어난, 충동적인, 타인에 민감한,
  • 현실적인, 안정적인, 온화한, 욕심이 적은, 우유부단한
  • 이해심 많은, 인내심 있는, 인심 좋은, 감성적인, 낙관적인,
  • 대인관계가 넓은, 변덕스러운, 변화를 즐기는,
  • 사교적인, 팀워크가 좋은, 통찰력 있는, 절제력 있는, 호기심 많은,
  • 현재에 충실한, 협조적인, 활동적인, 성취가 중요한
  • 실행력 있는, 엄격한, 의지가 강한, 주도적인,
  • 참을성이 부족한, 추진력 있는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 성격의 장. 단점 항목의 취업준비생이 뽑은 예시 TOP 10와 성격에 관한 추가 자료 70가지입니다. 아래는 참고하기 좋은 추가 자료입니다. 

 

https://31way.blogspot.com/2022/11/values156.html

 

가치관 종류 리스트와 자기 가치관 찾는 방법 예시

자기소개서(자소서)의 가치관 종류 리스트와 자기 가치관을 찾는 방법 예시입니다. 가치관의 종류는 너무나 많지만, 많이 알려진 156가지 종류의 가치관 리스트를 통해 가치관 찾기 예시를 참고

31way.blogspot.com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 ( 성격, 역량, 성공사례 )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 ( 성격, 역량, 성공사례 )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합격자 자기소개서 예시를 참고용 자료입니다. 두회사의 실제 합격자의 두 종류의 자기소개서이며 성격의 장점과 단점의 보완점, 자신의 가치관과 이유, 지원동기와 성공

ksma.tistory.com

 

 

자소서 자신의 장점 100가지 예시들

 

자소서 자신의 장점 100가지 예시들

자소서 성격의 장단점과 성격의 강약 점에 사용할 수 있는 자신의 장점 100가지 예시입니다. 긍정적이다, 오픈마인드다, 꼼꼼하다, 주도적이다, 친절하다, 친화력이 높다, 추진력이 좋다, 적응을

ksma.tistory.com

 

이력서 특기 취미 차이점 자소서의 전략

 

이력서 특기 취미 차이점 자소서의 전략

오랜 시간을 공부하고 준비하여 이제 시장에 나가게 되었음을 축하합니다. 이력서 특기 취미 차이점 그리고 자소서의 전략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력서가 조금 부족하다면 자소서를 완벽하게 준

ks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