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자기소개서 성격의 강.약점 예시 5가지

by &38^^@& 2021. 6. 9.

취업과 진학 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강. 약점에 대한 합격자의 예시입니다. 직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주장할 만한 근거, 사례를 들어야 하며, 약점과 보완책도 이와 같은 방식입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강. 약점

나의 성격의 장단점은 이런 사람이라는 캐리터성이며, 상대는 이유 없이 좋을 수도 싫을 수도 있습니다. 강. 약점은 성격의 장. 단점이 개발된 것으로 긍정적으로 개발되면 강점이 되고, 부정적으로 개발되면 약점이 됩니다. 성격이 급한다고 한다면 '나는 빠른 결정과 추진력이 있습니다'가 성격의 강점이 되며, '치밀하게 계획하는 계획력이 약합니다.'가 약점입니다.

 

성격의 강. 약점 포인트

  • 직무와 관련된 강점을 생각합니다.
  • 없다면 직무에 적응하기 힘드니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 강점의 근거를 찾아야 합니다. 에피소드를 작성하세요.
  • 약점을 찾습니다. 강점의 반대편이 약점일 수 있습니다.
  • 약점으로 인한 문제점과 보와 할 방법을 찾습니다.

 

 

성격의 강. 약점 예시


1.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하시오. (최대 20,000자 입력 가능)

 

처음 접하는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 성과를 뽑아내는 열정적인 성격입니다. 항상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에 일꾼으로서 다양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기계공학뿐만 아니라 SW 중심의 대내외 교육을 수강했고, 이를 바탕으로 생체기술 논문 등재, 파이낸셜 현상 공모, 스타트업 준비, AI 교육 수료 등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특히 위와 같은 대외 교육 수강을 통해 처음 접하는 산업군에 대해 쉽게 친해지며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거나 전략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보는 경험을 하면서 크게 재미를 느꼈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오는 Data들을 활용해 산업 안전 시장과 결부시켜 아이템을 만들면서 기술 이전권과 기술보증기금에서 혜택을 받은 점은 저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아주 중요한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단점은 적극적이고 열정적이다 보니 승부욕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내 사람, 내 팀이 깨지면 부족한 부분을 만회하기 위해 밤을 새워서라도 수정하거나 부족한 논리나 자료 부분을 보충해 상대방이 설득될 때까지 집요하게 파고드는 성격입니다. 또한 승부욕이 강해 공모전이나 대회에 출전할 때 무리한 목표를 세우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팀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소통을 통해 위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정기적인 회의 시간은 물론 같이 밥을 먹으며 제가 세운 목표에 대해 팀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자고 마음속으로 항상 되뇌었습니다. 따라서 학교 생활 초반 팀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 겪었던 문제들을 졸업 작품이나 대외 공모전 같은 경우에는 반복하지 않으며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2. 본인 성격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계획성과 융통성은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생활신조도 이와 같은데, 미리 계획하고 매사에 융통성 있게 대응한다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시 우선순위를 정하며, 수치화 및 구체화가 습관처럼 베여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가장 늦게 들어간 팀원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체계를 익히고 효율적으로 일 하는 방법을 찾아 우수한 업무 처리 능력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예외적인 요소에 대한 계획을 미리 마련하여 다른 팀원과의 아이디어 중복, 실수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해도 차분하게 다른 방안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이 바쁠 때면 늘 예상치 못한 상황이 일어나기 마련인데, 이때 당황하지 않고 고객을 안심시키고, 최대한 빠르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고 기업의 신뢰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모 테마파크에서 일할 때 일손이 많이 부족해서 이런 상황이 잦았는데, 처음에는 당황하여 우왕좌왕했지만 고객에게 다른 활동을 권하고 퇴장 시에 찾아줄 것을 당부한 후 차분하게 일을 해나가니 매출과 친절도 모두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책임감은 모든 일에 필수 요소지만, 이가 과도할 시 스트레스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일의 효율성에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어떤 일을 맡았을 때 책임감을 과중하게 느끼는 편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요가를 취미로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업무와 일상을 구분할 수 있게 해 주고, 휴식을 통해 스스로를 환기시키며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3. 본인 성격의 장점 및 보완점을 말씀해주세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 저의 성격의 장점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소한 일을 줘도 저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대충대충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처리하려고 합니다.

 

보완점은 일이 여러 가지가 주어졌을 때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못하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일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캘린더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요도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장점을 통해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보완점을 통해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중요도에 따라 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4. 본인의 성격, 가치관 등이 드러나는 경험을 기술하시오. (최소 1,000자, 최대 1,200자 입력 가능)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합니다. 이를 위해 동료와 함께 의견을 나누고 협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제 가치관을 살려 아르바이트하던 곳의 저조하던 매출을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일한 곳은 돈가스 전문점이었습니다. 몇 주 동안 일하면서 느낀 것은 이곳만의 차별점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돈가스, 함박스테이크 등 판매되는 음식은 모두 무난하기만 했고, 가격도 저렴하지 않았기에 매출이 저조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곰곰이 찾아보았고, 결국 점장님과 면담 끝에 이를 함께 개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모든 것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어떤 점이 미흡했는지 점장님과 꾸준히 상의했습니다. 먼저, 음식점으로서 가장 중요한 '음식의 맛'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며칠 동안 퇴근 후 여러 업체의 돈가스를 먹어보았고, 그중 가장 맛있던 곳으로 납품업체를 변경했습니다. 고객에게 제공된 음식이 더욱더 맛있어 보이도록 조명의 밝기와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고객이 지루하지 않도록 모니터를 설치해 영상을 재생했습니다. 고객의 연령층을 고려하여 기존에 재생되던 올드팝을 가요로 변경해 친숙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움직여야 했던 셀프 위주의 서비스를 직원이 직접 서빙하고 치우는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로 개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쿠폰제도를 구상하고 시행했습니다. 마치 제가 운영하는 음식점인 것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한 결과, 결국 매출 증진에 성공했습니다.

 

노력의 열매가 맺어져 굉장히 보람찼던 경험이었습니다. 일개 아르바이트생의 처지에서 그저 주어진 일만 하고 퇴근했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돈가스 전문점에 소속되어 있으므로, 제가 속한 조직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일했습니다. 해외 영업 사원으로 입사 후, 이러한 성격과 가치관을 충분히 발휘하여 주어진 업무에 적극적으로 임해 삼화페인트 공업의 성장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취업자기소개서
취업 자기소개서

 5.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소통으로 마찰을 줄이다"

실험 실습 중에 소통역량을 통해 갈등을 풀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쉬운 주제를 선정하면 얻어가는 것이 적을 것이라는 생각에 창의적인 주제를 제안했습니다. 이런 주제는 노동력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서 쉬운 실험을 하고 싶어 하는 조원과 의견 마찰이 있기도 했습니다.

 

저는 불만이 나오게 된 맥락을 알아야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섰고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그 학우는 다른 전공 수업을 너무 많이 들어 실험에 시간을 뺏기기 싫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끔 전공 공부를 도왔습니다. 실험 결과 발표를 끝마치고 나서 교수님께서 저희 조에게 실험이 어려웠겠다고 말씀하시면서 가장 흥미로운 실험을 한 조로 저희 조를 선정하셨습니다.

 

또한 주제 선정 초기에 불만을 가졌던 학우 또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기뻐했습니다. 마찰이 있을 때 상대 불만사항의 입장과 맥락을 파악해야 감정이 상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바이넥스에서도 다른 이의 감정까지 파악하여 ‘함께 더 멀리’ 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단점: 러닝으로 극복"

단점은 그 과정에서 지나치게 몰두하다가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장거리 러닝을 하였습니다. 바이넥스에서도 이와 같은 체력으로 생산을 도맡겠습니다.

 


취업과 진학 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강. 약점에 대한 합격자의 예시입니다.

 

취준생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TOP30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 TOP10 + 70

짧은 명언 모음 좌우명 추천 [자소서 - 자기 관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