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뮤직카우에서 아이유 저작권자 되어 수익을 공유하는 방법.

by &38^^@& 2021. 4. 23.

좋아하는 음악의 저작권을 사서 저작권자가 된다. 경매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구매해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해서 수익을 올린다. 지금 당장 아이유와 함께 저작권자가 될 수 있었군요.

 

저작권수익썸네일
저작권수익

음악 저작권이란

음악 창작물에 대한 권리. ( 음원, 음반, 곡, 악보, 연주, 노래 )

저작권자( 작곡자, 작사자, 편곡자 )저작인접권자 ( 실연자 )로 나뉘며, 실연자는 저작물을 연주, 연기, 무용, 가창, 구연, 낭독, 그 밖의 예능적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지휘, 연출, 감독하는 행위를 하는 자를 포함한다. 가수와 연주자, 프로듀서 및 음반제작자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뮤직카우수익률포스트
뮤직카우 수익률

음원(음악) 저작권 구매 하기

음원 저작권 경매 ( 옥션 )

음악 저작권자가 자신이 가진 권리의 일부를 경매를 통해 판매합니다. 지정된 경매기간 내에 최저가 이상 지정된 수량 또는 이하로 사고 싶은 가격으로 입찰하며, 경매 종료 시 지정 수량에 맞춰서 최대 입찰가를 우선으로 차상위 입찰가 순으로 낙찰가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국내에는 2016년 세계 최초로 뮤직 카우 ( musicow )라는 회사가 설립되어 2017년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회원수는 30만 명( 2021년 4월 ) 이상입니다.

 

 

음원 저작권 거래 ( 마켓 )

음악 저작권자가( 옥션으로 구매한 권리자 포함 ) 자신이 가진 권리의 일부를 매매를 통해 판매합니다. 주식거래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이 가진 저작권의 일부를 팔거나 혹은 사게 되며, 차액에 따라 수익을 얻거나 손실을 보게 됩니다. 뮤직 카우 ( musicow )에서 거래됩니다. 뮤직 카우의 투자자가 제1금융권으로 탄탄하지만, 투자를 하시겠다면 직접 더 조사하셔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음원 저작권 수익료 배당

저작권을 하루를 보유했더라도 1주당으로 계산된 저작권료를 지급받게 되며 뮤직 카우의 발표에 따르면 18~20년 기준 구매가 대비 연 8.7%의 저작권료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료는 원작자 사후 70년간 보호되는 안정적 자신이며, 인접권은 발매일 다음 해 1월 1일 기준 70년입니다. 수익률은 변동되며 곡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2021년 4월 23일 기준

최고 수익 저작권 곡 : 아이즈원의 O Sole Mio로 25,967원/주 ( 1주 가격 113,200원 ) 년간 22.9% 수익

아이유 곡에 대한 최저 수익률 : 아이유의 Boo로 762원/주  ( 1주 가격 110,800원 ) 년간 0.7% 수익

 

후기

최근에 알게 된 내용이라 조금 공부를 해야겠지만 아이유의 곡에 대한 수익률이 저조한 것은 인기곡의 저작권을 판매하지 않은 이유와 팬심이 작용하여 지나치게 1주 가격이 비싼 게 이유일 듯합니다. 그리고 노래방에서 저작권료가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저작권을 구매하면 원작자에게 한 번에 수익이 많이 발생하니 좋은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결과가 되며 음악에 덕질하는 자라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수익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몪이란 것을 언제나 명심하세요.

 

 

 

 

저작권료 투자로 수익을 보는 뮤직카우 실제 리뷰(14)를 분석해 보면

좋아하는 음악가의 저작권을 공유하여 창작자를 응원하면서 저작권료를 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최초의 저작권 플랫폼인 뮤직 카우를 직접 경험한 리뷰어를 통해서 리뷰를 분석 간접적

ksma.tistory.com

 

댓글